본문 바로가기
문학과 문화 리뷰/만화

후기 웹툰 후기 - 마음의 소리, 소설과 살인 후기, 그리고 물탱크

by 희품 2022. 5. 29.
반응형

무가지에 연재되던 삼류 소설이 사실은 누군가의 살인 후기였다!

연재 사이트 : 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 : 2020.8.11. ~ 2021.1.19(24화 完)

장르 : 스토리, 스릴러, (개그)

글/그림 : 조석

추천 여부 : ★★★★☆(완성도 높은 프리스타일 스릴러 웹툰)

기타 : 조석 유니버스(조석 스타일 스릴러)가 재미있다면 강력 추천

마음의 소리 후기

조석 작가가 15년 가까이 연재한 마음의 소리. 그 웹툰의 후기로 후기 웹툰이 나왔다. 마음의 소리에서 후기를 연재해보겠다는 내용을 얼핏 본 것 같은데, 정말 후기를 연재했다.

 

그렇다고 내용이 마음의 소리 후기는 아니고, 스릴러 웹툰이다. 로터리N 이라는 아침 신문을 통해 구인광고에서 알바를 찾던 주인공 최해수는 소설 후기를 읽게 된다.

탐정인 주인공이 자신이 추리해서 해결한 사건을 일기 형식으로 정리해서 쓴다는 내용의 '후기'는 삼류 소설 같지만, 소설 속 이야기가 현실의 실존인물의 인적사항이 일치하는 것을 발견한다.

후기의 후기

마음의 소리 후기에서 후기로 찾아뵙겠다고 약속한 조석은 정말 후기라는 소설을 소재로 한 웹툰 후기를 선보이고, 후기 웹툰을 후기(후기 후기)하는 만행(?)을 저지르게 된다.

 

마음의 소리 연재 종료 후 즉흥적으로, 1주 쉬고, 이런 내용의 웹툰을 만들었다. 아무런 내용이 없었다 하더라도, 시도만으로도, 웹툰의 존재만으로도 신기하고 경이로운(?) 엄청난 작품이라고도 볼 수 있다.

완성도 높은 프리스타일 스릴러

후기 웹툰은 마음의 소리 후기 격으로 시작되었다. 스릴러지만, 이미 만들어진 이야기가 없는 내용의 스릴러를 매주 연재해야 되는 작가의 입장에서는 부담감이 장난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조석 작가는 이를 해내고, 마음의 소리 후기를 후기한 스릴러 작품에서 후기에 성공하였다. 주인공의 다음 이야기를 그려보고 싶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다음 이 이야기의 연장선은 '연재'가 되려나?

 

그런데, 완성도 높은 스릴러 웹툰이라고 소개하면서 내용에 대한 리뷰가 거의 없는 것 같다. 캡처 화면도 대부분 후기의 후기 캡처 화면이니까. (이렇게 된 거, 스포 없는 후기(리뷰)로 가야겠다.)

 

스릴러 웹툰 후기를 그리기 위해, 실제 살인 후기를 적은 삼류 소설을 주재로 웹툰을 급하게 만들었으나, 조석 스릴러 특유의 스릴러 분위기와 매화 담아내는 조석 개그 코드는 몰입감을 주면서 완성도 높은 작품이 탄생하게 되었다. 사실 24화의 조석 웹툰 중에서는 짧은 편의 웹툰인데, 장편 웹툰보다 몰입도와 집중은 더 잘 되었던 것 같다.(몰아보는 게 아니라면, 조석 스릴러 웹툰의 캐릭터들이 누가 누구인지 중간 부분에서는 항상 헷갈렸던 문제는 있었던 것 같다. 후반부에서 결국 자연스럽게 정리가 되기는 했지만, 중간에 헷갈리고 루즈해지는 느낌이 짧은 순간 오는 경우가 많았다.)

 

후기 후기 후기

후기의 후기를 후기 후기로 적는 개그를 선보인 조석 작가. 그런 후기 후기를 후기해보았다.

마음의 소리 후기를 하다가 스릴러 웹툰으로 후기하기 위해 삼류 소설 작가의 후기를 소재로 웹툰을 연재해 결국 후기를 후기한 작가의 작품을 후기한 후기 리뷰였다.

 

후기라는 단어를 너무 많이 써서 검색 노출에 문제 되는 거 아닌가 모르겠다.

 

아, 제목에 써있는 물탱크는 세계관을 공유하지도 않는 조석 유니버스에서 독자 소통과 개그 소재로 나오는 물탱크와 관련이 있는데, 조석 작가의 작품을 모두 보면, 물탱크가 있는 건물이 나올 때마다 묘한 즐거움을 갖게 된다. 조석 작가의 작품을 본다면, 알아두면 재미있는 하나의 장치로 볼 수 있다.

 

이 후기는, 스릴러 웹툰의 후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