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Windows

Windows 10 작업표시줄 검색창의 기능, 애매한 검색창 없애기

by 희품 2022. 5. 25.
반응형

Windows10 작업표시줄의 검색창

요즘에 Windows10을 새로 설치하면, 작업표시줄에 검색창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검색까지 해야 하지만, 요즘에는 검색어를 입력만 해도 일부 검색을 자동으로 해주는 단계까지 왔지요.

꽤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나 다음(카카오)에서 검색을 하고, 검색을 좀 한다는 사람도 google에서 하지, bing에서는 안 하기 때문에 알아도 잘 안 쓰는 기능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작업표시줄 공간도 부족하고, 없애려고 하지요.

그래도 쓸사람은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작업표시줄 검색창의 기능들

Microsoft는 날마다 일은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몇 년, 몇 개월이면 지금 바로 사용하는 Windows 10도 계속 업데이트되면서 눈에 띄게 변화를 하고 있기 때문이죠.

 

작업표시줄 아무 데서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검색(H) - 검색 하이라이트(H)를 선택해서 체크 표시하면, 산과 바다와 구름 모양이 나오는데요. 가리킨 항목 열기(O)까지 체크를 하면, 마우스를 올리기만 하면 정말 검색 하이라이트가 표시되고, 가리킨 항목 열기를 체크 해제하면, 클릭했을 때 하이라이트가 뜹니다.

Windows 로그인하면 처음에 배경 화면 아시죠? 그 화면에 대한 정보도 나오고, 최근에 검색했던 것들도 나오고, 앱이나 문서 등도 확인할 수 있는데, 활용도는, 아직 잘 모르겠어요.

검색창 표시, 돋보기 모양만 표시, 검색창 닫기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지만,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검색(H)에서 숨김(N)을 하면 작업표시줄에서 검색창을 없앨 수 있습니다.

여기서 호기심, 검색 아이콘 표시는 뭘까요? 이렇게 돋보기 표시만 나옵니다.

숨김을 선택하면

이렇게 검색창이 사라집니다.

숨김(N), 검색 아이콘 표시(W), 검색 상자 표시(B)는 셋 중에 하나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유용하게 쓰실 수 있는 분은 쓰셔도 좋지만, 보통은 잘 안 쓰게 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검색 하이라이트도 새로 생긴 기능인데, 여전히 어떻게 유용하게 활용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이런 식으로 하나씩 추가하고, 수정해나가면서 정말 꿀 기능들이 모여서 Windows 운영체제가 된 거겠죠?

 

아직까지는 보통 사람들은 활용도가 낮은 검색창, 검색창은 제거하고(숨김 하고) 작업표시줄을 더 넉넉히 쓰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