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Windows

Win10,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멈춤 및 프리징 현상 원인 및 개선 방법

by 희품 2018. 12. 18.
반응형

Windows 10을 쓰다가 갑자기 PC 사용이 힘들 정도로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커서는 잘 이동하는데, 유독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멈춘다던가, 속성 메뉴가 안 열리면서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죠.


마우스 오른쪽 클릭 시 프리징 현상이 발생할 때, 원인과 개선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cmd)를 사용하는 방법이 많은데, 비교적 마우스와 키보드가 정상 동작하시면, cmd 프로그램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시면 되고, 안 되시는 분들은 Ctrl + X에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없으면 Window Power shell(관리자)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1. Windows bcdedit 부팅관리자 설정

원인 및 개선 방법: DynamicTick 이라는 Window 기능이 있습니다. Windows 8.0부터 탑재가 된 기능으로, 절전에 관련된 기술인데요, OS의 버그로 데이터의 흐름이 원활하게 동작하지 않고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니, 이를 해제하는 방법이 가장 많은 사람이 해결한 방법입니다.

- [Windows Key + X]를 누릅니다.

-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또는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실행합니다.

- > bcdedit /set disabledynamictick yes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실행합니다.

재부팅 후 증상을 확인합니다.


2. Windows 구성요소 저장소에서 파일 손상 여부 확인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원인 및 개선 방법: 어떠한 Windows 구성요소 중 어떤 파일인지는 모르지만, 특정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손상된 파일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 [Windows Key + X]를 누릅니다.

-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또는 Windows PowerShell(관리자)을 실행합니다.

- 아래 명령어 입력 후 엔터 합니다. (입력이 어려운 경우 복사 후 명령 프롬프트 창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붙여넣기 클릭합니다.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PC에 따라 완료되는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어요)

- 이후 다음 명령을 이용하여 시스템 검사를 시도합니다.

> sfc /scannow

- 시스템 파일에 문제가 있는지를 탐색하며, 복구가 가능한 부분은 복구가 진행됩니다.

검사가 100% 완료가 되면, 결과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3. verclsid.exe 상주 확인

원인 및 개선 방법 : 아직? 안정화가 덜 되었는지, 윈도우 버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되면 해결될 것 같으나, 어떠한 사유로든 특정 버전에 머무시는 분들을 위해 방법을 적어 드립니다.

- Ctrl + Shift + ESC 키를 누르는 등의 방법으로 작업관리자를 띄웁니다.

- 작업관리자, 세부 정보에서 verclsid.exe 파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verclsid.exe가 없다면 이 방법은 의미가 없습니다.

- verclsid.exe가 있다면, 선택 후 작업 끝내기를 통해 작업을 끝냅니다.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 업데이트 표시(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 KB908531 파일 제거를 수행합니다.

- 재부팅 후 증상을 확인합니다. (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안 하시려면, KB908531 업데이트를 예외처리하시기 바랍니다)


4. 셸 확장 관리자를 통해 동작을 방해하는 요소 제거(shexview)

원인 및 개선 방법 : 쉘 확장 프로그램에서 특정 리소스를 잡아 탐색기 동작이 정상적으로 안 되는 경우 원인 프로그램을 찾아 비활성화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 아래 홈페이지에서 셸 확장 관리자의 다운로드 링크를 찾아 다운 받습니다.

http://www.nirsoft.net/utils/shexview.html

- 쉘 확장 관리자(shexview.exe)를 실행합니다.

- 하나씩 선택 후 F7으로 비활성화, F8으로 활성화하면서 원인을 찾습니다.

(모두 선택, 비활성화(F7)를 사용하여 쉘 확장 프로그램에 문제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도 됩니다)


5. 클린부팅

원인 및 개선 방법 : 문제 서비스나 시작 프로그램을 찾아 수동으로 정리하는 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Windows Key + R]를 눌러 msconfig (시스템구성) 을 실행합니다.

- 서비스 탭에서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후 모든 체크박스가 체크된 상태에서 모두 사용 안 함을 선택합니다.

- 시작 프로그램에서 작업 관리자 열기 

- 작업 관리자의 시작 탭에서 각 항목을 하나씩 시작 안 함으로 설정

- 시스템 구성 창의 확인을 선택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

- 정상 동작 확인(정상 동작 시, 특정 서비스 또는 시작 프로그램이 문제)


6. SSD 드라이버 업데이트 / 하드웨어 드라이버 업데이트

- 자신의 SSD 확인 및 검색

위 예에서는 CT250MX500SSD1 을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최신 다운로드

- Driver Booster, 3DP 등의 드라이버 프로그램으로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

(Driver Booster의 경우 무료 버전도 업데이트할 수 있으니, FREE 버전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많이 알아봤는데,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