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과 문화 리뷰/만화

[네이버 웹툰]절벽귀 - 오성대, 오성대 단편 대표작 절벽귀 다시 읽기!

by 희품 2020. 8. 31.
반응형

아무도 없는 절벽 한가운데 고립된 두 남자의 절벽 끝에서 펼쳐지는 이야기

연재 사이트 : 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 : 2012.7.4 ~ 2012.8.22(9화 完)

재연재 날짜 : 2017.6.19 ~ 2017.8.7

장르 : 스토리, 스릴러
글/그림 : 오성대

추천 여부 : 추천

기타 : 2009년 이미 완결이 났던 작품, 2012년 네이버 웹툰 연재, 2015년 네이버 시리즈 등록, 2017년 재연재 후 유료화

 

오성대 작가의 시작 - 단편웹툰 절벽귀

절벽귀는 무서운 이야기 2 영화의 단편 4편 중 하나로 영화화된 경력이 있는 웹툰이다. 오성대 작가의 데뷔작이고 기기괴괴를 네이버에서 연재하고 있다. 가 아니라는 게 은근히 놀랄만한 점이다. 게임 스타크래프트를 주제로 한 스타매니아, 스타패닉을 먼저 연재하였고, 소설가J를 연재, 그 이후 스타패닉2, 봉봉오쇼콜라, 그다음이 절벽귀, 기기괴괴이다.

그만큼 절벽귀와 기기괴괴는 오성대 작가의 특징과 장르가된 대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스 포 주 의 !

절벽귀의 스토리

등산 중 절벽에 떨어진 두 친구의 생사 운명을 다룬 웹툰이다. 사실 단순한 소재의 이야기이지만, 등장인물의 설정과 사건의 발단, 전개를 매끄럽고 개연성 있게 잘 이어간 것이 단편이면서도 유명해질 만큼 좋은 작품이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스토리는 정말 단순하다. 등산을 갔던 동욱과 성균은 위험한 지역에서 사진을 찍다가 사고로 낭떠러지에 떨어지게 되어 좁은 절벽에 갇히게 된다. 그렇게 고립이 되고, 하루, 이틀이 지나면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 된다. 동욱은 하나 남은 초코바가 없어진 척하고 성균이 잘 때 몰래 반을 먹는다. 그러다가 성균의 잠꼬대에 놀라 초코바를 낭떠러지 밑으로 떨어뜨리게 된다.

그렇게 며칠이 더 지나고, 성균은 나뭇가지에 걸린 초코바를 발견하고, 성균은 초코바를 잡기 위해 줄을 타고 내려가는데, 동욱은 자신이 그 초코바를 절반 먹고 떨어뜨렸다는 것을 깜빡했다는 것을 깨닫고 당황한다. 그러다가 또 줄도 끊어져서 성균은 절벽 밑으로 떨어져 버린다. 그 후 성균이 죽었다고 생각하는 동욱이 성균이 살아 올라오는 환각을 보면서 죄책감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구조되는 상황, 그리고 구조된 이후에 이야기를 단편적으로 그린 웹툰이다.

작품성?

줄거리를 보면 알 수 있지만, 단순한 내용의 공포 스릴러 작품이다. 그럼에도 인물의 설정과 심리 묘사 그림체를 보면서의 몰입감 등이 마치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것처럼 몰입이 되는 작품이다.

영화 무서운 이야기 2를 보지는 않아서 평을 할 수는 없지만, 영화화가 결정되고, 영화화가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도, 영화로 가져올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었다는 의미다. 웹툰으로서는 생소한 9화 단편 웹툰에서 충분히 재미와 작품성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초코바'와 스토리에 따로 적지는 않았지만 '만원'짜리 지폐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개연성 있는 전개를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충분히 단편으로 시간 내서 즐길만한 추천 웹툰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