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과 문화 리뷰/만화

행성인간, 조석, 네이버 웹툰 조석 유니버스의 핵심 웹툰

by 희품 2022. 6. 13.
반응형

연재 사이트 : 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 : 2019.9.7. ~ 2021.7.24(99화 完)

장르 : 스토리, 스릴러, (개그)

글/그림 : 조석

추천 여부 : ★★★★☆(한 번에 이어볼 수 있다면 정말 재미있는 웹툰)

기타 : 조석 유니버스의 핵심 웹툰

능력자 스릴러 웹툰

어려서부터 몸이 약한 소년이 있었다. 어릴 때 심장 수술과 뇌종양 수술을 받는다. 어린 몸에 감당하기 힘든 수술을 연달아 받으면서도 살아남았는데, 살아남아서 기다린 것은 동급생들의 괴롭힘이다. 불행한 삶을 살다가 소년은 전속력으로 달리던 레미콘에 치이는 최악의 사고를 겪게 된다. 그렇게 몸이 반으로 나뉘었는데, 살아남는다. 이 소년은 주인공 황지이다.

사람의 몸을 행성으로 삼아 살아가는 행성민이 있다. 행성이 된 사람은, 행성민이 행성의 자원을 소모해서 발전시키는 대가로 특별한 능력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주인공 황지와 황지의 엄마 미은과 미은의 가족에 입양된 미은의 동생 위성연, 이렇게 행성 인간 가족이 각각 다른 능력을 가진 행성 인간 세력과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이야기들과 행성, 특히 황지의 내면의 행성민들의 능력과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조석 유니버스의 핵심

조석 유니버스는 조석의 스릴러 웹툰들의 공유된 세계관을 의미한다. 연재 순서로는 물고기가 거대해져서 종말에 가까운 세상을 그린 조의 영역을 시점으로, 조의 영역의 원인이 되는 스릴러 아닌 웹툰 문유, 그리고 행성 인간, 묵시의 인플루언서가 연재되었다. 시간대 순으로는 문유, 행성 인간, 묵시의 인플루언서, 조의 영역 순서라고 볼 수 있다.

 

이 세계관으로 앞으로 나올 웹툰은 조의 영역이지만, 문유에서 나온 원인으로 행성 인간이 가장 핵심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조석 작가의 후기대로 묵시의 인플루언서가 행성 인간 1.5라면, 이어지는 조의 영역 시즌은 행성 인간 2라는 이름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

행성인간, 재미와 아쉬움

다시 행성 인간으로 오면, 행성 인간은 우리 몸은 하나의 작은 우주다.라는 말이 생각날 수 있다. 행성 인간은 조석 작가 특유의 그로테스크한 내용으로 분명한 스릴러물이 맞지만, 조석 작가 특유의 개그코드를 본 편 곳곳에 숨겨놓으면서 재미를 심어놓았다.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행성 인간 웹툰은 현재 유료화가 되었고, 24시간마다 한 번씩 무료 시스템으로 되어 있는데, 조의 영역과 마찬가지로 인물들의 묘사가 헷갈리는 점이 있어 연속으로 보지 않고 끊어서 보게 되면 약간 모호하거나 헷갈리는 묘사들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또 헷갈리는 상태 그대로 쭉 이어서 봐도, 결국엔 아, 얘가 얘구나, 이래서 그랬구나 하면서 모든 떡밥과 개연성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된다는 점이다. 꼭 그렇다는 건 아니지만, 리뷰하는 필자는 조석 작가의 캐릭터 작화는 아직 적응이 덜 되었더라도, 스토리라인은 조석 작가의 스토리를 잘 따라가지는 것 같다.

 

묵시의 인플루언서에서 별도로 리뷰하겠지만, 조석 작가 특유의 스릴러는 참 애매한 부분이 있다. 보기 불편할 정도의 표현력인 것 같지만, 상반되는 개그코드로 분위기를 바로 잡아가며, 독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면서도 그로테스크한 장면을 자연스럽게 끼워 넣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스릴러 쪽 장르를 봐보고 싶은 분들은 조석 작가의 조석 유니버스 작품으로 시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로테스크함과 스릴러, 조석 작가의 개그코드가 맞다면, 행성 인간은 꼭 추천하는 네이버 웹툰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