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과 문화 리뷰/만화

어디선가 있을 법한 코인 투자 이야기 존망코인 네이버 웹툰

by 희품 2023. 3. 17.
반응형

"코인 떡상으로 인생 역전, 한 번쯤은 상상해봤잖아?"

연재 사이트 : 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 : 2021.11.6 ~ 2022.8.13(41화 完)
장르 : 스토리, 스릴러, (드라마)
글/그림 : 박태준 만화회사

* 박수치려고 하니까 떠나는 웹툰(출처 : 존망코인 네이버 웹툰 마지막화 베스트 댓글)

* 절정을 일부러 보여주지 않은 아쉬운 웹툰

 

어디선가 있을 법한 코인 투자 이야기

인생을 포기하고, 사채를 빌려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사치를 즐기고, 자살하려던 흙수저 '박의진'과 '고준형'.
죽기 직전에 장난삼아 구매한 암호화폐 '존망코인'이 폭등하고, 둘의 운명을 바꿔버린다.

2평짜리 월 20만 원 고시원에서 살던 주인공 박의진은 사채로 5천만 원을 빌리고, 1박에 200만 원 호텔에서 친구 준형과 호화로운 저녁 식사를 하다가 준형에 의해 존망코인을 알게 되고, 재미 삼아 남은 돈을 모두 존망코인을 구매한다.


죽기 직전, 존망코인이 폭등한 것을 알게 되고, 혼자 많은 돈을 가로채려고 하는 준형과 몸싸움을 하다가 결국엔 돈을 나누고 서로 갈라서게 된다.
갈라선 뒤 고준형은 루머를 퍼뜨려 의진을 괴롭히고, 의진이 가진 돈 등의 집착과 폐인 생활을 하게 된다.
의진은 벌어들인 이익만 챙긴 후 코인에서 손을 떼고, 고준형과의 싸움과 고준형이 고용한 사채업자들과의 싸움에서 도움을 받은 최강목을 정식 경호원으로 고용하고 같이 생활하게 된다.

박의진과 고준형의 이야기는 어디선가 실제로 있을법한 이야기이다.

누군가는 폭등한 코인의 가치에 만족하지 못하고, 누군가는 빠르게 상황 파악을 하고 적당히 챙기고 빠진다. 여기서 주인공 박의진은 존망코인 폭등 이후 생긴 무서운 상황들, 불행의 원인을 코인으로 돌리고 빠르게 손을 털었지만, 의외로 현실은 이렇게 간단하게 결단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웹툰으로 볼 때는 왜 그랬냐는 고준형과 같은 선택을 하는 사례가 많을 것이다. 사람의 욕심은 정말 무서운 법이니까.

코인 투자자의 심리를 보여주는 웹툰

존망코인 웹툰에는 다양한 코인 투자자가 나온다.

어쩌다 대박이 나고, 빠르게 털어내 인생에 새로운 기회를 만든 주인공 박의진 같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초반에 코인 투자로 모든 것을 잃어 고준형에 의해 신상이 털린 박의진의 집까지 들어와서 범죄자의 길을 가려는 사람들, 어쩌다 대박이 났음에도 욕심을 부리다가 본전도 못 찾은 사람, 고수에게 달라붙어 정보를 얻으려는 사람, 코인으로 졸부 된 사람에게 붙어 뺏을 기회를 엿보는 사람, 정말 실력으로 투자해 꾸준히 돈을 많이 벌고 있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에게 대표 캐릭터를 부여해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것이 존망코인 웹툰의 특징 중 하나이다.

진정한 고수는 정보를 쉽게 팔지 않는다.

코인 투자의 현실과 비판
'코인은 생각없이 하는 놈들이 버는 거야'

존망코인 웹툰은 코인에 투자하는 개인(개미)의 현실을 재미있게 그려놓았다.

웹툰에서 주인공은 존망코인에 넣어서 돈을 벌었고, 지금의 도지코인을 빌려온 강아지 코인, 똘이코인도 급등하였다가 다시 하락하는 사례를 보여준다.

코인은 생각 없이 해야 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여러 가지 정보를 찾아보고 가치를 연구해 보고 투자를 하면, 생각을 많이 하고 투자하면 잃는다는 사실을 그린다.

실제로도 어느 정도 들어맞는다. 앞선 정보를 얻기 어려운 일반인들은, 일반인이 볼 수 있는 수준에서의 가치를 보고 판단하는 개미의 역할이지만, 실제로 돈을 버는 큰 손들은 예상치 못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가 투자하거나 일명 개미 꼬시기와 같은 방법으로 개미의 투자를 유도하고, 개미의 돈을 가지고 유유히 빠져나가는 방식이다.

존망코인 웹툰은 일반인들의 코인 투자 공감 이야기와 생각 없이, 또는 어쩌다가 투자한 것이 대박 나는 꿈같은 이야기. 한 번쯤은 경험해보고 싶은 이야기를 재미있게 그려낸 웹툰으로 볼 수 있다.

최강목의 이야기, 박태준 유니버스의 기대

존망코인에 그려진 사람 얼굴은 인생존망 웹툰의 주인공(?)인 장안철이다. 서현주라는 등장인물이 박의진에게 유명한 사람 얼굴 그려진 코인을 언급하는 것 보면, 존망코인의 시점은 인생존망 이후의 시기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박태준 유니버스는 같은 세계관의 같은 등장인물들이 다양한 시기에서 주인공으로 나오며 다양한 이야기를 그리는 특징이 있는데, 존망코인 웹툰에서 최강목의 복수 이야기를 다루는 스핀오프격의 웹툰이 나중에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존망 코인 네이버 웹툰 링크 

 

존망코인

“코인 떡상으로 인생역전, 한번쯤은 상상해봤잖아?”인생을 포기하고 사채를 빌려 처음이자 마지막 사치를 즐기던 흙수저 ‘박의진’과 ‘고준형’그러나 죽음을 받아들이기 직전, 장난삼아

comic.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