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과 문화 리뷰/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 커피향 가득한 로맨스 드라마

by 희품 2025. 4. 15.
반응형

 

제목 : 커피프린스 1호점

제작/제공 : MBC

방송기간 : 2007.7.2 ~ 2007.8.27 (월화드라마, 22:00 ~ 23:00) 17부작

기획 : 이은규

연출 : 이윤정

극본 : 이정아, 장현주

원작 : 이선미(이정아) (소설원작)

출연 : 공유(최한결), 윤은혜(고은찬), 이선균(최한성), 채정안(한유주)

태그 : #커피프린스1호점 #2000년대드라마 #K드라마추천 #공유 #윤은혜 #MBC드라마 #명작드라마 #로맨틱코미디 #드라마리뷰

 

 

커피프린스 1호점

마음 약하고 생활력 없는 어머니, 철없는 여고생 동생을 둔 소녀가장 24세 고은찬.

언제나 드라마는 우연한 만남으로 시작하는 것 같다. 재벌가의 아들 최한결, 하필이면 샤워하고 나온 상태에서 배달기사로 온 고은찬이 첫 만남이다.

최한결의 할머니는 한결에게 결혼을 얘기하면서 압박하고, 한결은 이에 맞서 동성애자인 척하면서 남자로 오해한 은찬에게 애인 대행 알바를 제안하며, 은찬은 돈이 필요하기에 한결의 제안을 받아들인다.

애인 대행 소동이 한 번 지나고, 할머니의 말에 한결은 망해가는 커피숍을 살려야 하는 처지가 된다. 실력은 확실한 엘리트 바리스타 홍계식(김창완 배우)과 70년대에나 유행했을 다방 스타일의 왕자커피숍을 리뉴얼하게 되고, 꽃미남 알바생들이 서빙을 하는 컨셉으로, 커피프린스 1호점을 오픈하게 된다.

 

일자리가 없던 은찬을 커피숍 알바로 부르고, 커피프린스 1호점을 중심으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로코는 주변인물이 살려주지

로맨스 코미디 드라마는 주연 외에 서브 주연 외에도, 조연들이 많은 재미를 살려준다.

커피숍에서 누가 땅을 잘 파는지 내기를 하자는 덩치 크고 머리는 나쁘지만 순정파인 황민엽(이언)과 최한결의 친구이자 방송 세트 제작을 하다가 커피프린스에서 일하게 된 진하림(김동욱), 시크함이 트레이드 마크인 노선기(김재욱)가 감초의 역할을 제대로 해준다.

특히 은찬의 동생 고은새(한예인)를 좋아하며 쫓아다니면서 순정파의 모습을 보여주는 황민엽과 상반되는 바람둥이 이미지를 보여주는 진하림, 그리고 사연 있는 사랑을 하고 있는 노선기의 캐릭터가 겹치지 않고 지루하지 않게 이야기를 이끌어준다. 또, 남자인 척 일하는 고은찬의 사랑이야기도, 특별한 캐릭터를 가진 조연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도록 드라마틱하게 연출된다.

이 아저씨(홍계식 사장님)(김창완)가 또 2% 부족할 수 있는 캐릭터를 채워준다. 망해가는 카페에서 게으르게 있어 보이는 이미지로 첫인상이 잡히기 때문에 허당 카페 사장 같지만, 알고 보면 실력파 바리스타. 그러면서 철없는 최한결과는 대비되는 평범하고 멀쩡한 가치관(?)을 가진 드라마에 몇 없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일상의 은은한 초록색 이야기

로맨스를 곁들인 커피점 운영 이야기이지만, 일상의 이야기, 농구를 하면서 땀을 흘리거나, 분수대의 물을 맞는 추억이나, 직원들이 여행을 가는 일상의 이야기들이 커피프린스 1호점의 이야기를 더욱 아름답고, 편안하게 만든다.

어떤 카페가 손님 모으는 마케팅을 한다고 직원들이 콘서트를 열겠는가? 비록 비현실적인 일상이지만, 비현실적이면서도 일상적인 느낌이 매력적인 드라마이다.

 

 

로맨스 드라마의 필수, 불편한 이야기

드라마가 순탄하게만 지나가면, 지루해질까? 꼭 한 번씩 불편한 관계들이 생긴다. 아니, 시작부터, 설정부터 이미 있었다.

한결의 사촌 형이자 음악감독인 최한성과 화가인 한유주는 연인 사이이다. 또 한성은 은찬이가 여자인 것을 알고, 그 매력을 알고 있는 사이다.

 

최한결과 한유주는 친구 사이이지만, 손을 잡고 걷거나 무릎베개를 하는 등의 선이 애매한 사이이고, 최한성과 한유주는 연인 사이이지만, 난데없이 갑자기 한유주가 최한성을 차고 갔다가, 어느 날 돌아와서 용서를 빌고 다시 교재 하는 사이.

꼬여버린 사이를 풀어가는 과정에서의 답답함은 풀렸을 때의 재미를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인내해야 하는 과정인 것 같다.


 

커피프린스 1호점에는 빌런(악역)이 없다. (굳이 악역이 이다면, 세 남자를 울리는 한유주 캐릭터 정도)

대신 서로가 서로에게 오해를 하며 풀고, 진실을 알아가고, 또 받아들이면서 생기는 마찰을 표현하는 이야기다.

 

 

커피향 처럼 은은하게 스며드는 사랑 이야기

커피프린스 1호점 드라마는,

 

커피처럼 일상적이고, 습관적이며, 편안하고, 씁쓸하고, 라때처럼 부드럽고, 프림처럼 달콤한 이야기이다.

모든 등장인물이 커피와 연관이 있고, 모든 등장인물이 각자의 사랑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커피라는 매개체를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사랑의 본질을 묻고, 하고 싶은 가치를 믿고, 저울질하고, 타협해 보는 이야기를 로맨스와 코미디로 풀어가는 이야기이다.


 

2025 기준 다시 보기 제공 : U+모바일 TV, 쿠팡플레이, WATCHA, Wavve, MBC

 

공식 홈페이지(MBC)

 

커피프린스 1호점 | 만나면 좋은 친구 MBC

방송종료 2007.07.02~2007.08.28 - 회색빛도시를 지탱하는 싱그러운 靑春이 있다. 결코 평범하지 않고 그 누구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우리네 굴곡진 삶. 그 중에서도 초록빛 청춘들의 사랑과 꿈을 그리

program.imbc.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