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발전한 시기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주변의 대부분이 마음만 먹으면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는 PC가 되어가고 있는지는 오래되었다.
80년대 텔레비전, 냉장고, 자판기, 카세트, 비디오 등 전기가 들어가는 거의 대부분의 제품에는 계산기 역할을 하는 CPU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사물 인터넷은 이러한 CPU가 들어간 전기제품에 인터넷 기능이 들어가는 것일 뿐이다.
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는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사물들이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이다.
가장 떠올리기 쉽고, 기본이 되는 제품이 스마트폰, 아시다시피 요즘 잘 나가는 냉장고, TV, 세탁기 등에도 모두 인터넷이 들어있어서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렇게 IoT는 스마트폰은 물론 가전제품, 자동차, 공장 기계 등 다양한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자동화된 서비스 및 스마트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로봇청소기가 알아서 청소를 해주고, 말 한마디로 커튼을 열고 닫으며, 전등을 켜고 끄는 광고를 보여주면서 IoT와 관련된 광고가 나온다. IoT는 여러 가지 기술이 융합되어 작동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술 요소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중에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은 인터넷 기술이다. CPU가 들어간 전자기기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인터넷을 장착하고 통신할 수 있게 하는가가 IoT의 핵심 기술인 것이다.
그다음이 IoT 하면 누구나 생각하는 다양한 기술들이다.
- 네트워크 연결
- 사물에 어떻게 인터넷이 들어갈 수 있을까?
- Wi-Fi, 블루투스, 5G, LPWAN(저전력 광역 네트워크) 등의 기술을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 센서
- IoT의 핵심 중 하나는 주변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센서 기술이다.
- 온도 센서, 모션 센서, 거리 센서,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의 기능과 정확도 등이 보다 안정적인 IoT 기술을 만들어 준다.
- 클라우드
-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수집된 데이터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이다.
- IoT 특성상 소규모의 데이터가 방대하게 들어오기 때문에, IoT에 맞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데이터 분석
-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해 AI와 관련된 기계학습 같은 기술,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IoT의 중요한 기술이다.
- 데이터를 해석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보안
- IoT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다른 기술보다도 보안을 생각해야 한다.
- 데이터 보호를 위한 암호화, 인증 기술 등이 사용된다.
- 기껏 잘 만들어놨는데, 해킹이라도 당한다면, 얼마나 억울할까?
IoT는 다양한 산업과 일상생활에 활용된다. 특히 요즘에는, 5G 인터넷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면서, 고성능에, 다양한 센서까지 들어있는 스마트폰이라는 편리한 도구를 누구나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IoT 제어의 핵심이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면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AI와 IoT에 대한 광고가 많아지고 있다.
- 스마트 홈
- 조명, 냉장고, 세탁기, 스타일러 등의 가전기기부터 도어록, 창문, CCTV까지
-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대부분 집에서 WiFi가 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통한 스마트홈 구축이 수월해졌다.
- 스마트 스피커(누구, 지니, 클로바, 구글, 아마존 등)는 기본이 되었다.
- 헬스케어
- 스마트 워치, 웨어러블 헬스 디바이스 등 건강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헬스케어 기기들이 생겨나고 있다.
- 심박수, 혈압, 걸음 수, 칼로리 소비량, 스트레스 지수 등 이상 징후를 감지하면 병원이나 비상 연락처로 알림을 발송하는 서비스도 생기게 되었다.
- 스마트 시티
- 마음만 먹으면 스마트 홈은 구축이 가능해진 반면, 아직 스마트 시티는 진행 중이다.
- 버스나 지하철의 실시간 도착 예정 시간, 남은 자리, 미세먼지, 날씨와 같은 환경 알림 등 도시와 거리 내에서 많은 부분이 스마트하게 변화되었지만, 아직까지는 진행 중이라고 볼 수 있다.
- 스마트 신호등이나 무인 대중교통, 드론을 활용한 교통수단 등이 앞으로의 스마트 시티에서 기대해 볼 만한 기술이다.
- 산업, 제조, 농업(스마트 팩토리와 스마트 농장)
- 공장 기기와 시스템이 연결되어 자동화와 예측, 유지보수를 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 스마트 농업 시스템을 이용해 온도, 습도, 토양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재배 환경을 조성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IoT, 사물 인터넷은 자동화와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는 기술이다. 다양한 환경의,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고, 에너지 절약과 유지보수와 같은 비용이 상당히 절감될 수 있다. 무엇보다 IoT가 발전하면 할수록, 이제는 리모컨을 건드리지 않고도 TV 전원을 끄고 킬 수 있게 된 것처럼, 사용자 편의성이 올라간다.
IoT의 부정적인 측면도 있는데, 초기 구축 비용이 높다는 부분도 무시하지 못할 부분이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핵심이라고 봐도 될만한 보안 역시, 해킹이나 데이터 유출을 넘어서, 보안 공격에 잘못 노출되면 범죄에 이용될 수 있다는 위험성도 존재하며, 네트워크 장애 등으로 서비스 자체가 중단될 위험도 있다.
IoT는 이미 우리 일상과 산업 전반에 들어와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최근에는 발전한 IoT에 AI라는 기술이 발전하고 접목되면서 더 많은 영역에서 혁신을 준비하는 단계까지 왔다. 더 발전할 게 없을 것 같았는데, 계속 새로운 기술이 나오는 것처럼, IoT 기술이 더 발전한다면, 지금보다도 더 편리하고 스마트한 세상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IoT #사물인터넷 #모든것이컴퓨터
'IT 정보 >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로틀링이란? 자동차에서 온 용어 스로틀링의 의미 (2) | 2025.03.20 |
---|---|
LPWAN이란? 저전력 장거리 무선 통신 기술의 특징은? (0) | 2025.03.19 |
양자 컴퓨터란? 양자역학의 원리를 적용한 컴퓨터는 어떻게 다를까? (0) | 2025.03.17 |
AI란? 인공지능에도 급이 다른 인공지능이 있다? (1) | 2025.03.13 |
API란? 레스토랑의 웨이터 같은 역할을 하는 기술이라고? (2) | 2025.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