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에서는 잘 실행되던 앱이 Mac이나 Android에선 동작하지 않는 경험을 해본 적 있는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이다.
최근 모바일 앱, 게임,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 기술 개념에 대해 쉽고 명확하게 알아보자.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은 말 그대로 다양한 플랫폼이 교차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의 코드 베이스(코드 기반)로 여러 운영체제나 환경에서 동일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만든 소프트웨어나 개발 방식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한 번 작성한 앱을 Windows, macOS, Linux,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크로스 플랫폼은 최근 많은 개발자 사이에서 많은 채택을 받고 있다.
- 다양한 디바이스와 OS 환경이 공존하는 현대에서는 동일한 기능을 여러 환경에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 개발 리소스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스타트업과 소규모 팀에게 특히 유리하다.
- 유지보수가 쉬워지고, 업데이트를 한 번에 적용 가능하다.
크로스 플랫폼으로 한 번 제대로 개발해 놓으면, 그렇지 않은 개발 환경보다 엄청나게 유리한 입지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 개발 효율성: 코드 재사용으로 개발 속도 향상
- 비용 절감: 각 플랫폼별로 별도 개발하지 않아도 됨
- 동시 배포 가능: 여러 플랫폼에서 동시에 출시
- 일관된 사용자 경험: 기능과 UI가 동일하게 유지될 가능성이 높음
하나의 환경에서 개발되어, 그 환경에서만 실행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의 반대 개념을 Native 환경이라고 한다.
크로스 플랫폼이 가능하다면, Native 환경 개발은 할 필요가 없고, 무조건 확장성이 좋고, 대부분의 환경에서 실행되는 크로스 플랫폼으로만 개발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아쉽게도 크로스 플랫폼에도 한계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추구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맞을 때 크로스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성능 이슈: 네이티브(Native) 개발보다 실행 속도가 느릴 수 있음
- 디바이스 최적화 한계: 각 플랫폼 고유 기능을 100% 활용하기 어려움
- UI 차이점 대응 어려움: 운영체제마다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달라 조정이 필요
모바일 쪽에서는 Flutter가 있고, 게임 개발 언어로 유명한 Unitiy 역시 크로스 플랫폼 환경 프레임워크라고 볼 수 있다.
- Flutter (Google): 모바일, 웹, 데스크톱 모두 지원, 빠른 성능, 아름다운 UI
- React Native (Meta): JavaScript 기반, iOS와 Android 앱 동시 개발 가능
- Unity: 게임 개발용으로 널리 쓰이며, 콘솔/모바일/PC 모두 지원
- Electron: 데스크톱 앱 개발에 활용, Slack, VS Code 등이 사용
- MAUI(Microsoft) :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통합 개발 환경. Windows, Android, iOS 앱 동시 개발 가능
크로스 플랫폼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전략 중 하나다. 초기 개발 리소스를 줄이고, 유지보수를 간소화하며, 넓은 사용자층을 한 번에 겨냥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진다.
다만 모든 상황에 완벽한 해답은 아니므로, 프로젝트의 목적과 환경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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