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과 문화 리뷰/만화

싸우자귀신아, 마무리 지어지지 않은 아쉬운 퇴마이야기(임인스 작가)

by 희품 2023. 1. 2.
반응형

귀신과 퇴마사의 좌충우돌 한판승부! 골 때리는 장르 불명의 이야기!
영혼들과 대화하는 소년, 소녀의 두 번째 이야기!
싸우자 귀신아, 그 마지막 이야기

 

연재 사이트 : 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

싸우자 귀신아 - 2007. 6. 4. ~ 2010. 10. 30. (133화 完)

싸귀2 : 퇴마록 - 2013. 2. 6.  ~ 2015. 1. 14. (76화 完)

라크리모사 - 2015. 9. 14. ~ 2015. 11. 13(10화 完, 연재 중단)

장르 : 스토리, 판타지
글/그림 : 임인스
추천 여부 : ★★★★☆(마무리되지 못한 아쉬운 퇴마 웹툰)

 

박봉팔과 김현지의 퇴마 이야기

싸우자 귀신아, 이름부터 웃길 것 같은(?) 박봉팔과 귀신으로 시작하는 김현지의 이야기.

한때, 싸우자 귀신아 웹툰의 소개는 '액션어드벤처느와르판타스틱섹시코미디스팩타클엘레강스솔리투드로우퀄리티암피트털만화' 였던 적이 있다.

그만큼 싸우자 귀신아 웹툰은, 코미디인 것 같은데, 진지해지고, 액션인 것 같은데, 허당이고, 누아르 같으면서 코믹하고, 두렵다가도 가벼워지다가도 사회비판을 하는 장르 불명의 웹툰이었다.

 

박봉팔은 돈을 벌기 위해 퇴마사라는 일을 시작한다. 첫 퇴마 의뢰의 퇴마 대상으로 등장한 귀신 김현지는, 어설퍼 보이는 퇴마사 박봉팔을 혼내주기 위해 봉팔에게 일을 의뢰한 아이디로 속여서 학교 안으로 끌어들인 후, 서로 치고받고 싸우게 된다. (싸우자 웹툰아 웹툰을 꼭 봐야 하는 이유인 부분) 여기서 우연히 서로 첫 입맞춤까지 나누게 된다. 

 

이 프롤로그와도 같은 초반부에서 싸우자 귀신아가 유명해진 여러 가지 유행이 나오게 되는데, '눈 뜨면 지옥', '왠지 등신 같지만 멋있어...' 등이 있다.

이랬던 김현지가 변하게 됩니다.

현지가 귀신이 된 이유는 못다 한 공부가 너무 하고 싶은 이유였고, 박봉팔의 집에서 동거하면서 공부하기로 한다. 하지만, 봉팔의 페이스에 붙들려 퇴마 사건에 발을 들이게 되어 퇴마 도우미, 식순이, 봉팔의 과외 선생님이 되면서 두 주인공의 퇴마 이야기, 성장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왠지 등신 같지만 멋있어.. 옆에 캐릭터와 같은 캐릭터입니다.

차곡 차곡 성장하는 옵니버스 이야기

싸우자 귀신아는 현지와 봉팔이 만나고, 퇴마 명목으로 귀신과 관련된 문제를 같이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를 그린 웹툰이다. 병맛스러운 코미디 개그와 다양한 주제도 함유하고 있다.

봉팔이 퇴마로 돈을 버는 이유는, 귀신을 보거나 만질 수 있는 현실을 고치기 위한 자금이다. 봉팔은 평범한 삶을 살고 싶었다. 그런 봉팔을 도와주던 현지와 봉팔의 관계는 발전하게 되었지만, 갈등은 생기는 법, 상황은 정반대로 귀신을 보는 영안을 결국에는 없애는 데 성공한 봉팔과 귀신을 보는 현지의 퇴마 이야기까지. 같은 대사로 웃음을 주면서, 같은 대사로 감동을 주기도 한다.

귀신이 보이고, 만져지는 봉팔의 일상으로 돌아가면서, 귀신으로 만난 현지와 관계가 깊어지면서 생기는 갈등과 성장. 귀신의 입장이었다가 봉팔의 입장이 되어버린 현지의 고난과 성장이야기를 그린 웹툰, 싸우자 귀신아는 '늘 푸른 하늘 빛나'라는 처음 에피소드부터 벚꽃, 퇴마 장르가 한껏 가미된 퇴마록, without you, 마지막 이야기, 두 주인공의 사정, 연옥, 또 다른 능력자와의 만남 등 병맛에, 웃기면서, 시적이다가, 감동과 눈물을 주다가, 화려하기도 하고, 멋있기도 하다가, 철학과 교훈까지 전해주는 따뜻한 이야기이다.

 

다시 소년 만화처럼 각자의 능력으로 대립하고 싸우는 흐름으로 시작하려던 라크리모사가 이어지지 못하고, 박봉팔과 김현지의 둘이지만, 하나의 이야기가 마무리되지 못하고 연재가 중단되었다.

패러디 코드와 병맛 코드

싸우자 귀신아를 통해 볼 수 있는 임인스 작가의 특징이자 재미 요소는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대중적인 패러디와 예상하지 못한 반전 상황에서 치고 들어오는 병맛 개그코드가 있다. 이러한 가벼운 포인트에서 감동과 교훈을 주어 몰입하게 만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말하고자 하는 말이 분위기와 다른, 작가의 철학이 담겨있어 오글거리거나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싸우자 귀신아에서 구성 자체가 뛰어난 작품성, 작품성이라기보다는 완성도를 엿볼 수 있었다. 물론, 임인스 작가 스스로가 그 완성도를 감당하지 못해 폭파해버려 논란이 되던 때도 있었다.

적어도, 지금 연재 중인, 유명한 네이버 웹툰보다 모자란 이야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임인스 작가는 싸우자 귀신아 왜 마무리하지 못했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독자로서의 응원 

포기와 재도전, 생계를 위해 다른 작품 연재, 부상, 작화 절필 선언과 복귀, 그리고 다시 무소식. 작화와 글을 모두 가져가려는 싸우자 귀신아 작가의 애정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소강상태가 되었다.

 

결국엔 싸우자 귀신아의 마지막(라크리모사)을 포기하기까지 하였지만, 언젠가 그리고 싶다는 작가의 말에, 응원해주고 싶어졌다.

 

초창기 독점 웹툰 플랫폼이었던 네이버 웹툰에는 몇몇 혼자 글, 그림 모두 혼자 담당하면서 지각없이 뛰어난 퀄리티로, 뛰어난 작품성으로 연재하는 작가가 몇 있다. 임인스 작가는 스스로 그들과 비교하여 부족하고, 따라가지 못하겠다면서, 몸까지 상하면서 따라가다가 많이 지치고 다친 게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또한, 생계와 플랫폼 사이의 관계가 문제였을까? 마무리되지 못한 작품들을 끝까지 이끌어가지 못하고, 생계에 쫓기듯 다른 작품을 연재하다가 활동 소식이 끊어져 무척 아쉬운 상태이다.

 

많은 비판과 논란 속에서도 싸우자 귀신아를 재미있게 봤던 독자로서, 임인스 작가의 마무리되지 못했던 웹툰들이 성공적으로 언젠가 마무리되기를 응원해 본다.

싸우자 귀신아

https://comic.naver.com/webtoon/list?titleId=23182&no=1&weekday= 

 

싸우자귀신아

귀신과 퇴마사의 좌충우돌 한판승부!골 때리는 장르 불명의 이야기!

comic.naver.com

싸귀2 : 퇴마록

https://comic.naver.com/webtoon/list?titleId=537990&no=1&weekday= 

 

싸귀2 : 퇴마록

영혼들과 대화하는 소년 소녀의 두번째 이야기!

comic.naver.com

라크리모사

https://comic.naver.com/webtoon/list?titleId=662898 

 

라크리모사

싸우자 귀신아, 그 마지막 이야기

comic.naver.com

 

반응형